[마이크,레코딩] [마이크레코딩] 마이크의 TRS-TRRS 잭은 틀리다!! 핀마이크를 PC나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소리가 안나온다?
본문
많은 분들께서 TRS 케이블 등의 TRS가 어떠한 규격인지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TRS에서 T는 Tip으로 단자 맨 끝 부분을 말하고, R은 가운데 부분으로 Ring이라고 하며 마지막 부분을 S 슬리브 Sleeve라고 부를 뿐 이는 어떠한 규격이아닙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 단자에 TRS 입력을 꽂으라고 했다고, 여기에 이어폰을 꽂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특히 TRS나 또는 TRRS에서 핀 배열 자체가 완전히 틀리다는 점을 주목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오디오에서는 TRS나 TRRS가 아닌 레프트, 라이트, 마이크, 접지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덜 헷깔리는 길입니다. 아래를 볼까요?
아래는 RODE사의 마이크용 케이블인 SC7으로 TRS - TRRS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RODE VideoMic를 사용하여.. DLSR 카메라에 사용하다가(TRS-TRS 케이블임) 위의 케이블을 구매하여 스마트폰에 연결하려고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RODE SC7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그냥 3극 to 4극 변환 케이블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참사`가 발생합니다.
위의 SC7의 핀 배열도는 3극의 마이크인 TS 부분을, S로 연결해줍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3.5mm 4극 -> 3극 변환젠더는
T -> T
R -> R
R -> 연결안함 (4극에서 3극으로 가기 때문에)
S -> 접지
로 연결되기 때문에 마이크 자체의 접점이 완전하게 틀립니다. 따라서 지식인데 보면 "S사 3극 핀마이크인데 PC에 꽂으면 소리가 안나와요?" 이런 질문이 올라오는 것이죠.
일반 DSLR용 핀 마이크나 또는 음향기기용 핀마이크 3극을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수고가 필요합니다.
1. 3.5mm 숫단자를 암단자로 바꾸는 젠더를 산다.
2. RODE SC7 또는 SC7 호환 케이블을 구매한다.
그렇지 않으면 마이크 소리를 평생 들을 수가 없습니다.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