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LESSON 1 (제 1강) <1-03>
본문
"기술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별도의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없다면 DAW를 사용함에 있어서
높은 레이턴시 때문에 애로사항이 상당히 많게 됩니다.
하지만 FL STUDIO는 오디오인터페이스가 없어도
낮은 레이턴시를 제공하는 FL STUDIO ASIO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레이턴시가 6ms로 나오는데 이런 수치는 보통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연결했을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FL STUDIO 자체 ASIO드라이버 성능이 굉장히 뛰어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상악기 연주시 딜레이 없이 자연스러운 반응을 보여줍니다.
FL STUDIO ASIO 드라이버가 너무 좋기 때문에 사실 다른 DAW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그렇게 사용하라는 글들도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다른 DAW에서 FL STUDIO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지만 레이턴시는 크게 증가한답니다.
그리고 이미지라인에서도 가능하다면 좋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고 하니까 좋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최소한 포커스라이트 스칼렛 솔로 정도 되는 제품을 구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FL하면 스피드, 스피드하면 FL입니다.
FL STUDIO가 특히 일렉트로닉뮤직 장르와 힙합 뮤지션들에게 매우 유용한 DAW(시퀀서)라고
계속 추천이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여타 다른 DAW에 비해 빠른 작업속도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전 중세 시절이나 그럴 땐 삶의 패턴도 매우 느렸다고해요.
현대인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느렸습니다.
사실 10년 20년전보다 지금 모든 것이 빠릅니다.
그런데 다른 DAW는 30년전의 작업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느립니다.
누구는 '끔찍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FL은 빠릅니다.
스텝 시퀀서를 이용해 간단하게 비트를 찍어도 되고, 이미 만들어진 패턴을 조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나
EDM같이 반복적인 구절이 계속 나오는 음악 제작을 할 때 작업속도는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마치 누구는 자전거를 타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데, 나는 KTX를 타고 2시간만에 가는 것과 같아요!
예를 들면 16 마디 길이의 코러스 구간을 만들 때 4, 8, 16마디의 패턴만 바꾸고 싶은 경우,
기존 반복되던 패턴을 살짝 변형만 해주면 됩니다.
다른 DAW는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ㅠㅠ
오토메이션 같은 경우에도 패턴 형태로 되어있어 반복적인 오토메이션을 작업을 할 때
속도면에서 확실히 효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 볼까요?
위에 영상을 보시면 왼쪽에 만들어놓은 패턴을 붙여넣고 있는데요.
아주 간단하게 마우스 클릭 한번만으로 원하는 위치에 복사-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다른 DAW처럼 수고스럽게 Control + c,v 를 계속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댓글목록 0
댓글 포인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