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 STUDIO LESSON 1 (제 1강) <1-02>
본문
FL STUDIO의 장점은 손쉬운 사용법 그리고 저렴한 가격
FL STUDIO는 우선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고 많은 아티스들이 평가합니다.
직관적이라는 말은 빙빙 돌리지 않고 직접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로 바로 가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으로 치면 여러 설정이 필요 없이 바로 그냥 음악을 만드는 작업으로 가는 것을 말하죠.
또한 게임을 개발하던 회사에서 만든 탓에 다른 음악 제작 프로그램(앞으로 DAW라고 하겠습니다.)보다 가벼우며 초보자들도 쉽게 드럼비트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처음부터 거창한 음악을 만드는게 아니라 컴퓨터로 드럼 비트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시면 아주 쉽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트랙 방식의 DAW (큐베이스, 로직)에 익숙해있을 경우 초기 적응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처음에 스마트폰을 썼던 것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FL STUDIO는 엄청나게 가격이 저렴한데요.
얼마나 저렴하냐면 10년을 쭉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33원(330원이 아닌 33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다른 소프트웨어는 한번 사면 업그레이드를 1년 또는 2년마다 한번씩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서 자주 업그레이드를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
그러나 FL STUDIO는 한번 구입하면 기능이 두배, 세배 아니 10배가 좋아져도, 평생 업그레이드가 무료입니다.
죽을 때까지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해준다는 말이죠!
Lifetime Free Uadates
하지만 FL STUDIO는 아무리 좋아도 상속이나 증여, 거래를 할 수는 없어요.
만약 그게 된다면 한 10년 쓰다가 다시 다른 사람에게 팔아버리면 회사는 아무런 돈을 벌수가 없겠죠.
그러면 프로그래머를 고용할수도 없고, 업데이트도 중단되겠죠. 그래서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끔 중고로 제품을 판매했다가 라이센스가 정지되는 안타까운 경우가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은 왜 FL을 선택해야 하느냐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니까 다시 한번 설명드릴께요.
Fruity(푸루티) 버전의 가격은 12만원입니다.
만약 이 소프트웨어를 10년 정도 사용한다고 본다면 1년에 12,000원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때쯤이면 FL STUDIO 20버전이 21 22 23 24... 30이 될 수 있겠지요.
다른 DAW는 1년마다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면서 20% 정도 비용을 청구합니다.
하지만 FL STUDIO는 Life Time Free Update를 실시하여 10년이 지나서
FL STUDIO 30이 되어도 추가 비용이 전혀 없습니다.
만약 다른 소프트웨어를 10년 사용했다면
처음 구입하는 가격 12만원에 업그레이드 비용 24만원이 추가되어 36만원 정도 비용 지출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 사용할 때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이도 사용할 수 있어요.
컴퓨터 음악을 특히 윈도우로 하시는 분들은 'ASIO 드라이버로 잡았어?' 그런 말을 수십번씩 듣게 됩니다.
윈도우 드라이버는 아주 느리기 때문에, 음악 작업에 사용할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ASIO라는 드라이버가 나와서 DAW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서로 연결해주는데,
이 때문에 DAW 필수장비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당장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입할 여력이 되지 않거나 또는 어느 정도 작업을 하게 되면 구입하겠다고 할 때,
FL STUDIO는 ASIO 드라이버까지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0
댓글 포인트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