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7
헬사넷 커뮤니티 | 사운드캣 테크센터

FAQ

[스피커,디바이스] 스피커 구분 - 액티브, 패시브

닥터캣
2021.05.20 15:09 3,823 0

본문

 

안녕하세요 닥터캣입니다. 

 

이번 FAQ는 스피커를 분류하는 기준 중 크로스오버의 위치에 따른 분류, 액티브 / 패시브 스피커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액티브 스피커? 파워 앰프 달려있는 스피커 아닌가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액티브 스피커에 대한 것은 별도의 파워앰프 연결 없이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라인 레벨로 출력되는 케이블을 연결만 하면 소리가 나오는 스피커를 많이 생각하시고 그렇게 알고 계실텐데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액티브 / 패시브를 분류하는 것은 파워앰프 내장 유무가 아닌 크로스오버의 위치에 따라 구분되어집니다. 

보통 액티브 크로스오버를 사용하는 경우 앰프가 내장되어 나오는 제품들이 많다보니 이렇게 생각을 많이 하시게 되는 거 같습니다.

 

크로스오버는 뭔가요?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란 각 드라이버마다 재생할 수 있는 대역이 다르기 때문에 입력되는 신호에 대하여 주파수를 나눠 드라이버로 보내주는 회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Adam Audio A5X 액티브 스피커의 스펙 시트를 보시면 Crossover Frequencies : 2.5Khz로 기재되어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스피커의 경우 2.5khz를 기준하여 고음역대는 트위터로, 저음역대는 우퍼로 나눠져 재생이 되게 됩니다

.

 

1.jpg

 

 

Adam Audio A5X Specification Sheet - 1

 

 

이 크로스오버는 앰프 전단에 놓이냐, 후단에 놓이냐에 따라 액티브 / 패시브 스피커로 나눠지게 됩니다.

 

먼저 패시브 크로스오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른 말로는 High-level Crossover Network라고도 하며, 

앰프 후단에 연결되어 스피커 레벨로 증폭된 신호를 각각 드라이버로 나눠주게 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 부탁드립니다.

 

 

 

 

2.jpg

 

 

Passive Crossover 연결 방식

 

단일 앰프 채널의 전력을 분할하여 각 스피커를 구동할 수 있으며, 사용되는 앰프 채널이 적어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액티브 스피커에 비해 출력에 대한 손실, 디스토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액티브 크로스오버입니다. Low-level Crossover Network라고도 하며, 앰프 전단에 연결되어 라인 레벨의 신호를 각각의 앰프로 나눠 재생을 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3.jpg

 

 

Active Crossover 연결 방식

 

위 그림을 보게 되시면 라인 레벨의 신호가 액티브 크로스오버에서 분기되어 각각 드라이버에 매칭된 파워앰프로 입력되어 증폭 및 드라이버를 통해 재생됩니다. 

각 드라이버에 맞게 매칭이 되어있다 보니 패시브 크로스오버 방식의 스피커에 비해 음질에 대한 손실, 디스토션 등에 상대적으로 강점을 보이게 되나, 

각각 드라이버에 앰프를 매칭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을 구성하는 경우 패시브 네트워크 시스템에 비해 경제적인 측면은 떨어지게 됩니다.

4.jpg

 

 

Adam Audio사의 A5X Specification Sheet -2

 

Adam Audio A5X의 경우 각각 우퍼를 구동하는 앰프는 PWM(D-Class) 방식, 트위터를 구동하는 앰프는 A/B방식으로 나눠진 멀티앰핑(Multi-Amping)으로 각각의 드라이버를 구동, 

음원을 재생하게 됩니다.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지 않는 액티브 스피커도 있나요?

 

네 있습니다. 

이런 스피커들을 Non-Powered Active Speaker라고 부르며, 공연용으로 사용하는 스피커들의 경우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5.jpg

 

 

Non-Powered Active System인 L-acoustics사의 Kara II(SR용 스피커)

 

스피커를 구분하는 여러가지의 기준 중 Crossover에 대해 정리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스피커 구매를 고려중이신 분들이라면 스피커를 구매하시기 전 해당 제품에 대한 스펙 시트 및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해주시면 시스템을 구상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