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 접속자 13
헬사넷 커뮤니티 | 사운드캣 테크센터

FAQ

[ETC] 전파간섭 노이즈, 원인과 할 수 있는 개선 방법 (노이즈, 잡음, 전파간섭, 혼선, 블루투스)

닥터캣
2021.06.01 14:50 12,044 0

본문

전파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와이어리스(Wireless) 시대에 접어들면서 모든 가전 제품들이 무선이 되어가고 있다보니, 무선 혼선 및 혼선이 아니더라도 속도가 느려지거나, 심하면 음이 끊기는(Dropout) 등의 문제도 많이 일어납니다.

 

RANGE9.jpg

특히 예전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던 2.4GHz 대역의 장비들이 블루투스 출현으로 인하여 폭발적으로 많아지고 있는데요.

지하철만 타면 무선 이어폰 혼선이 많다는 글들도 간혹 올라옵니다.

 

RANGE8.png

 

 

이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해결책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전제품]

전자레인지, 심지어 형광등, 전원 케이블류, 전원 어댑터, TV 등 가전 제품은 방해신호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는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레인지의 전력 소모는 700W ~ 1kW 정도로 전원 소모가 큰 편입니다.

인덕션 레인지 등은 더 큽니다. (5kW 이상 되는 것들이 대부분) 따라서 노이즈가 나는 경우 전자레인지나 인덕션 등을 사용할 때는 음악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배치를 할 때도 인터넷 공유기 등은 레인지와 멀리 떨어트려 설치합니다.

RANGE1.jpg


RANGE7.png

 

심지어 형광등의 조도를 높히기 위해서 사용되는 반사판 등이 전파를 반사할 수 있어서, 혼선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같은 의미에서..

 

RANGE5.jpg

이러한 열풍기의 반사판에서도 전파가 반사 될 수 있습니다. 가끔 학원등에서 RODE 와이어리스GO가 전송 거리가 무척 짧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유는 보통 사무실에서는 형광등을 사용하고 효율을 높히기 위해서 반사판을 사용하거나, 위와 같은 열풍기 사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LED 조명으로 교체를 해야하나요? 장기간 사용하실 것이면 LED가 전원 효율이 뛰어나고, 전기료도 절약 될 수 있습니다만, 무선 오디오 기기 사용을 위해서 조명까지 교체 할 필요는 없고, 그러한 것이 원인이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나 많아지는 무선기기들]

무선 헤드셋, 무선 이어폰, 무선 키보드, 마우스, 도난방지 센서, 무선전화기 등 모든 무선 장치는 방해신호를 방출합니다.

여기에 수많은 학생이나 종교 단체의 경우에는 신도님들이 보유한 2.4GHz 대역의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폰 등이 많기 때문에 상당히 악조건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반 건물들의 경우는 옥상에 이동전화 회사의 기지국 등도 있고 해서 조건이 좋지 않습니다.

 

RANGE10.png

 

 

일종의 병목 현상들이 발생하는 것이죠. 특히 공간이 완전 밀폐된 지하라던지 그런데서 많은 사람들이 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일어나,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방송국에서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요즘 최신의 2.4GHz대 영역의 무선 마이크가 아닌, 다시 예전의 규격인 900MHz 대역의 무선 마이크를 사용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시 유선으로 돌아갈수는 없는데 개선책이 없을까요?

[해결책]

대부분의 경우는 원인이 있고 결과가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첫째 공유기 등은 멀리합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공유기는 점점 더 출력이 증가하고 2.4GHz 부터 5GHz까지 폭넓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 무선 오디오 기기가 있다면 결코 좋을리가 없으므로 위치를 조금 조절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문제가 있다면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 공유기의 주파수 대역을 바꿔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공유기는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들어가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RANGE6.jpg

둘째, 사용하지 않는 기기는 불필요하므로 끄고, 상시전력에 연결 전기를 절약하는 지름길이기도 하지요. 특히 요즘 신축건물은 대기전력 차단 및 전원을 사용하지 않으면 전력을 차단하는데, 오디오 제품의 경우는 전력부족이 노이즈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오디오 기기는 반드시 상시전원에 연결하여줍니다.

RANGE11.jpg

 

셋째, 멀티탭 청소, 상당히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내용입니다. 멀티탭 청소해보신 일이 있나요? 아마 대부분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멀티탭에 지속적으로 먼지가 쌓이면 전력 공급에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전력이 저 노이즈의 지름길입니다.

RANGE2.png

 

청소를 하는 방법은요? 간단합니다. 면봉만 있으면 됩니다.

 

RANGE3.png

 

반드시 전력을 차단하고 붓이나 면봉으로 먼지를 털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넷째, 접점 부활제 사용, 몇천원 안들이고 많은 기능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아무리 무선이라도 전원 자체가 무선이기는 힘드니까, 기기의 플러그, USB 연결 잭과 케이블 등을 ECC-2000이나 BW-100 같은 접점 부활제 등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예전에 하이파이 동호회에서는 수백만원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보다 몇번 뿌리고 잭 부분을 닦아주었더니, 기적처럼 음질이 좋아졌다고 해서 한 때 접점 부활제 대리점에 재고가 동이 날 정도로 열풍이 불어 샀던적이 있습니다.

 

RANGE4.jpg

 

주의사항으로 접점부활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뿌린 후 충분히 마를때까지 (약 2~3분) 기다렸다가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

[요약하면]

간단합니다.

1. 눈에 보이지 않는 전파가 많고 전자파도 많으며, 요즘 기기들이 많아졌다는 인식을 해야 한다.

2. 때문에 기기등 배치를 여유 있게 한다.

3. 안쓰는 가전 제품은 끄는 것이 전파 완화에도 좋고 전기세도 절약 된다.

4. 무선 공유기 등의 주파수도 바꿔본다. (대부분 자동 검색되지요)

5. 화재 예방을 위해서라도 멀티탭을 청소한다.

6. 접점 부활제 등을 사용하여 접점을 개선한다.

7. 오디오 기기는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가 아닌 상시전원 이용!!

위의 1~7번은 큰 돈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무엇보다 저는 1번이 중요할 것 같아요. 눈에 보이지 않는 전파가 아주 많고, 그것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적용하기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