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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T2와 VST3에 대한 차이점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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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캣
2020.07.07 14:34 7,350 0

본문

1. 성능 향상 

일반적인 스튜디오 컴퓨터 시스템에서 대규모 플러그인 세트와  

여러 가상 기기를 관리하는 것은 종종 CPU 성능 한계로 인해 어려울 수 있습니다. 

VST3은 오디오 신호가 해당 입력에있을 때만 플러그인에 처리를 적용하여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VST3 플러그인은 항상 입력 신호를 처리하는 대신 

필요한 경우에만 경제적으로 처리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2. 다중 채널 입/출력 

VST3 플러그인은 더 이상 고정 된 수의 입력 및 출력으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I / O 구성은 삽입 된 채널 구성에 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으므로 모든 VST3 플러그인을 

 진정한 다중 채널 처리로 서라운드 가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uendo 4의 모든 새로운 VST3 플러그인은 스테레오 채널에 삽입하면 스테레오 모드에서 작동하지만 5.1 채널에 삽입하면 6 채널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각 오디오 채널은 독립적으로 처리됩니다. 채널 간의 상호 작용은 플러그인의 유형과 디자인에 따라 다릅니다.  VST3 플러그인은 유연한 오디오 버스 기능 외에도 전용 이벤트 버스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컨트롤 / 변조를위한 MIDI 입력이지만이 버스는 더 이상 MIDI 표준으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향후 플러그인은 일반적인 MIDI 인터페이스를 대체 제어 방법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3. BUS 시스템의 활성/비활성화

 현재 가상 악기의 일반적인 문제는 오디오 출력 버스 시스템과 로드 후 믹서에 

연결되는 방법입니다. 특히 여러 개의 출력을 가진 가상 샘플러는 종종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믹서 채널을 차지합니다. (왜냐면 내부적인 가상 버스와 샌드채널, 이펙트 라우팅이 필요하므로)


VST3 인터페이스는로드 후 사용하지 않는 버스를 비활성화하고 필요할 때 

다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믹서를 정리하고 CPU 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유동적인 인터페이스 창 크기

VST3은 창 크기 조정을 통해 플러그인 GUI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도입하여  

작업중인 화면 공간을 매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샘플 단위 정확도의  오토메이션

VST3은 샘플 단위의 정확도를 통해 크게 개선 된 매개 변수 자동화(오토메이션)를 제공하고 '램핑 된' 오토메이션 데이터를 지원하므로 완전히 정확하고 신속한 매개 변수 자동화 변경이 가능합니다. 


6. 조직적인 로지컬 파라미터 (하이어라키 구조)

플러그인 매개 변수는 트리 구조로 표시됩니다. 매개 변수는 플러그인의 구조를 나타내는 섹션으로 그룹화됩니다.  

"Cutoff"및 "Resonance"와 같은 파라미터를 "Filter"섹션으로 그룹화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화 트랙과 같은 특정 매개 변수를 쉽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MIDI 채널 입력 및 오디오 출력 버스에 파라미터 그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7. 부가적인 VST3/SKI  조합

VST3의 모듈 식 인터페이스 설계의 직접적인 결과로 Steinberg Kernel Interface (SKI)를 VST3 플러그인과 결합 할 수 있습니다.  

SKI는 Steinberg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과 플러그인을 매우 밀접하게 통합하고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 거의 기능을 수행 할 수있는 추가 SDK입니다. 

이는 Steinberg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에서 트랙을 생성, 복사, 잘라 내기, 붙여 넣기 또는 처리 할 수있는 기능으로 확장됩니다.


8. 리모트 컨트롤을 위한 VSTXML 제공

오디오 및 MIDI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용 리모콘이 점점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VSTXML을 사용하면 VST3은 원격 컨트롤러를 통해 VST 플러그인을 훨씬 더 유연하게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 서페이스의 노브와 페이더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파라미터를 기록, 이름 변경 및 편집 할 수 있습니다.

편집 할 수없는 파라미터는 표시 목적으로 제어 표면으로 라우팅 할 수 있습니다 (예 : 컴프레서에 게인 감소 표시).


9. UTF16을 방식의 다국어 지원

VST3에서 사용자에게 표시 할 수있는 모든 문자열은 유니 코드 (UTF16) 형식입니다.  

이 범용 문자 기반을 사용하면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이 문자를 현지화 된 언어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10. 제한없는 미디 파라미터 전송

VST3에는 표준 MIDI 이벤트가 제공 할 수있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이벤트 처리 전용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혁신적인 제품 설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음악 사용 사례에 대한 다양한 기회가 열립니다. 

예를 들어 VST3에서 일부 컨트롤러 이벤트 (예 : 피치)는 노트 이벤트 (노트 고유 ID 사용)로 참조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그 자체가 코드의 일부인 단일 음표 만 변조합니다.

그 외에 각 노트별로 피치밴드를 먹인다든지, 익스프레션이 가능한 점도 차이입니다.


VST3 인터페이스는 오디오 입력 버스를 생성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VST 기기를 확장합니다. 


결과적으로 오디오 데이터를 VST3 기기로 라우팅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장 된 신시사이저 보코더 효과는 다른 소스에서 들어오는 오디오 데이터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11. 다중 미디 입/출력 지원


12. VST 인스트루먼트에 개별 오디오 입력 제공 (보코더 등의 활용)


13. 64비트 프로세싱

간혹 VST3 방식을 64비트로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VST2방식에도 32비트와 64 비트가 있으며, VST3는 오직 64비트 방식만 지원합니다. 



김기사's 코멘터리

결과적으로 VST3는 아직 큐베이스에 내장된 가상악기에 국한된게 많고, 스테인버그 독자적인 규격이기에 대부분 가상악기(싸이렌스1, 세럼, 스파이어, 매시브 등등)는 걍 VST2라 보심 됩니다. 


VST2에는 32비트용, 64비트용이 있구요.

VST3는 온리 64비트라는거..


때문에 64비트가 VST3고 32비트가 VST2라고 하는건 잘못된 것입니다.^^


큐베이스에서 플러그-인 매니저 창을 실행하면 VSTi들의 족보(?)를 알 수 있습니다. 2.x는 VST2방식이구요.


3.x는 VST3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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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큐베이스 10.5는 64비트만 쓸 수 있기 때문에 32비트 VSTi가 경로에 잡혀있으면 블랙리스트 때려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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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경로에 잡지 마시던지, 이런 메지가 나오면 OK버튼 누르고 그런갑다...라고 하면 됩니다. 다음부턴 이 창이 안뜨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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